로고

뷰티 영역 확장 동국제약, M&A⸱기술개발⸱판권확보 통해 경쟁력 강화 나서

일본 시장 공략, 상반기 1200개 매장 입점, 장기적 수출 확대 계획
제품 우수성과 품질관리능력을 인정은 리봄화장품 인수, ODM 시장공략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국내 독점 판권 계약...에스테틱 라이업 확장

정재원 기자 | 기사입력 2024/10/29 [15:47]

뷰티 영역 확장 동국제약, M&A⸱기술개발⸱판권확보 통해 경쟁력 강화 나서

일본 시장 공략, 상반기 1200개 매장 입점, 장기적 수출 확대 계획
제품 우수성과 품질관리능력을 인정은 리봄화장품 인수, ODM 시장공략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국내 독점 판권 계약...에스테틱 라이업 확장

정재원 기자 | 입력 : 2024/10/29 [15:47]

 

[초이스팜 정재원 기자] 동국제약이 뷰티 영역 확장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리봄 화장품을 인수한데 이어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국내 독점 판권 계약을 확보하는 등 뷰티 공략 강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동국제약이 화장품 매출비중이 높은 제약사 중 하나인 만큼 이번 인수를 통해 향후 뷰티 관련 매출은 더욱 상승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국제약은 센텔리안 24 등 기타매출이 27.92%로 1138억원을 기록했다. 뷰티, 이너뷰티 매출이 전체 매출에 1/4 수준에 달할 정도로 높다. 지난 2023년 상반기 959억원, 올해는 1138억원으로 각각 전년비 5.38%, 18.6% 성장했다.

리봄화장품 53.66% 인수, 경쟁력 있는 제품 생산 예정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최근 리봄화장품 ‘인수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날 체결식을 통해 리봄화장품의 주식 96,600주를 30,660백만원에 인수해, 53.66%의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신성장동력 확보 및 사업다각화를 위한 지분 취득으로, 취득일은 2024년 10월 22일이다.

리봄화장품은 2010년 설립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150여 고객사와 거래하고 있는 화장품 연구개발 및 수출전문 제조기업으로, 26개국에 34개의 해외 거래처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CGMP 적격 승인, 2017년 ISO22716 인증, 2019년 MUI HALAL 인증, 2020년 미국 FDA OTC 업체 등록, 2021년 비건인증 등 화장품 ODM 업체로써 생산 제품의 우수성과 품질관리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회사이다.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국내 독점 판권 계약...에스테틱 라이업 확장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 한국비엔씨의 ‘비에녹스주’에 대한 국내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보톡스 시장에도 출사표를 던졌다. 양사는 보툴리눔 톡신제제인 ‘비에녹스주’에 대한 신규 거래처 발굴과 마케팅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보툴리눔 톡신제제는 신경 말단에서 신경전달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는데, 비에녹스주는 눈썹주름근과 눈살근의 활동과 관련된 중등증에서 중증의 미간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하는 효능Ÿ효과에 대한 국내 허가를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았다.

비에녹스주의 가장 큰 장점은 최신 시설을 기반으로 둔 감압건조 방식을 채택해 공정 시간을 단축하고 단백질 손상을 최소화했으며, 국내에서 실시한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이다.

최근 동국제약은 13년간 꾸준히 사용되어 온 HA필러 ‘벨라스트’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새로 출시한 HA필러 ‘케이블린’, 스킨부스터 ‘디하이브’, 창상피복재 ’마데카MD크림·로션’을 출시했으며, 새로운 메디컬 에스테틱 라인으로 보툴리눔 톡신제제까지 확장하게 되면서 국내 피부미용 및 성형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동국제약은 지난 2015년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를 론칭하며 화장품 사업에 진출했다. 센텔리안24는 50여년 간 식물성 원료의 연구개발에 주력해온 동국제약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탄생한 브랜드로 핵심성분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를 화장품에 적용해 뛰어난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나한과박추출분말’ 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 허가 획득...이너뷰티 공략도강화

동국제약은 최근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 공동 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천연물 소재 ‘나한과박추출분말(DKB131)’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건강 개선에 관한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승인을 획득(인정번호: 제2024-22호)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2022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부터 진행되었으며, 동국제약과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인체적용 시험과 동물 시험을 통해 나한과박추출분말의 관절건강 개선효과를 입증했다.

인체적용 시험에 앞서 시행된 동물 연구에서는 나한과박추출분말의 통증 완화 효과뿐만 아니라 항염증과 연골보호 효과도 확인했다. 골관절염이 유도된 동물에게 나한과박추출분말을 경구 투여한 결과 3주후 혈액과 연골 조직에서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이 감소했으며, 연골을 구성하는 기질 분해효소들의 억제와 연골 형성 지표들의 발현 증가를 확인해, 항염증과 연골 보호 효과를 함께 입증할 수 있었다. 연골 세포에서 기전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나한과박추출물분말의 항염증 및 연골 보호와 재생에 관련된 작용 기전을 규명해, 지난 3월 국제전문학술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되기도 했다.

또한, 경증의 슬관절염 증상을 가진 만 40세~80세 성인 남녀 120명 대상으로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나한과박추출분말이 관절건강에 미치는 유효성 및 안전성도 확인했다. 12주간 하루 1,500mg의 나한과박추출분말을 섭취한 결과, 관절염 유효성 평가 지표인 '워맥(WOMAC)'에서 총점, 통증, 신체적 기능 변화 등이 대조군 대비 시험식품군에서 통계적 유의성(p < 0.05)을 확보했다. 관절 통증지수 외에도 삶의 질 지수(SF-36)의 8개 하위 영역 중 ‘신체적 역할제한 변화량’ 항목에서 대조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어 관절건강에 대한 효과를 입증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동국제약은 센텔리안으로 자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만큼 향후 공격적인 뷰티 시장 공략으로 국내외 시장을 진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